PBM요법: 각종 질환별 논문 요약
뇌 질환 (파킨슨 등) 치료

2008년 미국 Wisconsin대의 연구원은 PBM (photobiomodulation) 이 파킨슨병에 유익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(Liang et al., 2008).

그 후 오스트레일리아, 프랑스, 스위스의 연구자들은 PBM (광 생물 변조) 가 MPTP 또는 6-OHDA 주사 및 알파 시누클레인 (alpha-synuclein) 과 발현 동물을 포함한 파킨슨병의 다양한 동물 모델에서 알파 시누클레인 (alpha-synuclein) 증상을 감소 시킨다는 많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(Johnstone et al., 2016).

2016년, 파킨슨 병 원숭이 모델에서 근적외선이 신경 보호 효과가 있다라고 미국 신경학 연보 Annals of Neurology에 게재 되었다 (참고). 

이 연구에서 가시광선 적색광(670nm)의 광 섬유 장치를 뇌에 심었고, 일주일간 MPTP 주사를 투여 하였다. 이 치료에서 대다수의 원숭이는 증상을 역전시켰다 (Darlot et al., 2016). 이 연구에서는 적색광 (670 nm)을 사용했지만, 다른 연구에서는 근적외선 (810 nm)도 사용되었다. 보통 빛은 경피 섬유를 통해 머리쪽으로 경간 또는 직선으로 투여 되었지만 한 연구에서는 뇌에 원격 신경 보호 효과가 있으며 그로인해 광 생물 변조가 더 잘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 연구도 있다 (Johnstone et al., 2014, Kim et al., 2017).

NIRiled는 해마에 광자를 전달하고, 633 nmi의 적색 LED는 멜라토닌을 증가시킨다.

Margaret A Naeser, et. al.
Photomed Laser Surg.
2016년 12월

[논문보기]

오스트레일리아, 프랑스, 스위스의 연구자들은 PBM (광 생물 변조)가 MPTP 또는 6-OHDA 주사 및 알파 시누클레인 (alpha-synuclein)과 발현 동물을 포함한 파킨슨병의 다양한 동물 모델에서 알파 시누클레인 (alpha-synuclein) 증상을 감소 시킨다는 많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.

Daniel M Johnstone, et. al.
Front Neurosci.
2015년 12월

[논문보기]

이 연구에서 가시광선 적색광(670nm)의 광 섬유 장치를 뇌에 심었고, 일주일간 MPTP 주사를 투여 하였다. 이 치료에서 대다수의 원숭이는 증상을 역전시켰다. 연구 결과, 근적외선이 질병의 영장류 모델에서 효과적인 치료제로 나타내며 임상 실험으로의 전환을 위한 템플릿을 생성했다.

Fannie Darlot, et. al.
Ann Neurol.
2015년 12월 12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실행 기능, 시계 그리기, 즉각적인 호출, 프라축 메모리, 시각적 주의 및 작업 전환(Trails A&B)의 변화와 향상된 EEG 진폭 및 연결 측정의 확장 추세를 보여주었다. 또한, 신경가소성은 근적외선 자극과 미토콘드리아 강화로 보고되었다.

Marvin H Berman, et. al.
J Neurol Neurosci.
2017년 2월 28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근적외선 치료기기는 알츠하이머병 모델에서 평가된 다른 약리학적 접근법과 유사한 치료 효과를 나타냈다.

Guillaume Blivet, et. al.
Alzheimers Dement (NY)
2018년 2월 2일

[논문보기]

이 리뷰는 뇌에 대한 광자 변조의 작용 메커니즘을 다루며, 다양한 뇌 질환에 대해 수행된 주요 사전 임상 연구와 임상 시험을 요약한다.

Michael R Hamblin
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
2016년 10월 1일

[논문보기]

Transcranial photobiomodulation은 광범위한 신경 및 정신 질환에서 뇌 기능, 그리고 나이와 관련된 인지 저하 및 신경퇴행성 질환의 기억력 향상을 위한 잠재적인 혁신적 비침습적 치료 접근법이다.

Farzad Salehpour, et. al.
J Vis Exp.
2018년 11월 18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사지의 허혈이든 몸통의 광자변조이든 원격 조직 조절이 파킨슨병에 중요한 뇌중추의 보호를 유도한다는 것을 시사했다.

Boaz Kim, et. al.
IBRO Rep.
2018년 6월

[논문보기]

근적외선 파장(800-900nm)과 적색(600nm) 발광다이오드(LED)는 두피와 두개골을 통해 침투할 수 있으며 손상된 뇌조직의 정상 이하 세포활동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었다.

Joao Gustavo Rocha Peixoto Dos Santos, et. al.
Trials.
2018년 4월 24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18번째 tLED 혹은 iLED 요법 후, 활판수면데이터에서 수면 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Margaret A Naeser, et. al.
Photomed Laser Surg.
2016년 12월

[논문보기]

Low-Level Laser Therapy(LLLT) 또는 PBM(Photobiomodulation)은 Traumatic brain injury(TBI)을 포함한 뇌손상 치료로 효과적임을 보여줬다.

Connor Thunshelle & Michael R Hamblin
Photomed Laser Surg.
2016년 12월

[논문보기]

연구 PBM 12주 후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 졌다. 연구 중 기능향상, 수면개선, 분노폭발 감소, 불안감 감소등이 PBM 이후 보고 되었다. 어떠한 부작용도 없었다.

Anita E Saltmarche, et. al.
Photomed Laser Surg.
2017년 8월 1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광섬유 변조의 장기 내 적용이 주변 뇌 실질 조직 또는 근처의 도파민성 세포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.

Cecile Moro, et. al.
Exp Brain Res.
2017년 7월 25일

[논문보기]

결론 photobiomodulation (PBM) 적용이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다는 것을 암시했다.

Madison Hennessy & Michael R Hamblin
J Opt.
2017년 1월

[논문보기]

TBI의 만성적인 영향을 받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 연구가 실시되었다. 실행 기능, 작업 기억력, 수면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었다.

Michael Hamblin
J Neurosci Res.
2017년 11월 13일

[논문보기]

PBM 치료는 신생아 HI 뇌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 저하, 산화 스트레스 및 신경 세포 사멸에 강력한 신경 보호 작용에 기여한다.

Tucker LD, et. al.
J Mol Neurosci.
2018년 7월 22일

[논문보기]

근적외선(NIR) 광선을 이용한 Brain Photobiomodulation(PBM) 치료는 뇌졸중, 뇌 외상, 우울증을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치매, 파킨슨병과 같은 장애에 대한 치료적인 역할도 점점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.

Farzad Salehpour, et. al.
Mol Neurobiol.
2018년 1월 11일

[논문보기]

새로운 발견은 PBM이 허혈성 뇌졸중 후에 신경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.

Luodan Yang, et. al.
Exp Neurol.
2017년 10월 19일

[논문보기]

뇌 광생물변조(PBM)는 기분과 인식을 개선한다. 대뇌 대사 강화는 PBM 효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안된 메커니즘이다.

Dionyssios Mintzopoulos, et. al.
Photomed Laser Surg.
2017년 2월 9일

[논문보기]

근적외선(NIR) 의 생체 파동과 자기 나노입자(MNP)를 기반으로 한 복합 치료 전략은 비침습적 치료 접근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.

Vidya Sagar, et. al.
Sci Rep.
2016년 6월 28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쥐에게 전달된 레이저 치료 횟수가 과도하면 tPBM에 의해 자극된 뇌 수리의 과정을 일시적으로 억제할 수 있지만, 억제 효과는 중단되고, 뇌 수리는 재개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.

Weijun Xuan, Liyi Huang & Michael Hamblin
J Biophotonics.
2016년 3월 15일

[논문보기]

TBI 환자들은 PBM 치료 후에 1주일에 평균 1시간의 수면이 증가하였다.

Margaret A Naeser & Michael Hamblin
Photomed Laser Surg.
2015년 8월 17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대뇌 적외선 레이저 자극 (TILS)이 휴식 상태 EEG 알파, 베타 및 감마력을 증가시키고 더 효율적인 전전두 prefrontal 혈액-산소 수준 의존성(BOLD)-fMRI 반응을 촉진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보여주었다. 더욱이, 부작용이 없었다.

Enrique Vargas, et. al.
Lasers Med Sci.
2017년 5월 2일

[논문보기]

적색/NIR 빛을 적용하면 미토콘드리아 기능(특히 저산소 / 촉진 세포에서)이 개선되어 세포 신진대사에 중요한 아데노신 삼인산(ATP)이 증가됐다. 산화질소는 국지적으로 방출되어 지역적 뇌혈류 흐름을 증가시킨다. 참가자들은 수면 개선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(PTSD) 증상의 수가 감소했다고 증명했다.

Margaret A Naeser, et. al.
J Neurotrauma.
2014년 5월 8일

[논문보기]

파킨슨병 치료 연구에 근적외선이 설치류 및 원숭이 모델에서 기관 운동 활동을 개선하고 뇌중부 도파민성 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Nabil El Massri, et. al.
Exp Brain Res.
2017년 3월 15일

[논문보기]

21일동안 PBM 치료 동물에서 알츠하이머병과 관련이 있는 Aβ Plaques의 존재가 크게 감소했고 공간 기억력과 행동 및 운동 능력이 향상되었다.

Jack C de la Torre
J Photochem Photobiol B.
2017년 2월 13일

[논문보기]

레이저 치료는 1960년대 후반부터 의학에 사용되었지만, 최근 임상 연구들이 인간의 뇌혈역학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고는 최근의 일이다.

Florian Reinhart, et. al.
Neurosci Res.
2016년 11월 18일

[논문보기]

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은 인지장애와 알츠하이머병(AD)의 발달에 중요한 위험 요인이다. 이러한 심근경색 장애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 관류를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뉴런 에너지 위기를 일으키기 쉬운 다양한 혈관 위험 요인을 촉진시켰다.

Jack C de la Torre
Brain Pathol.
2016년 6월 20일

[논문보기]

실험 결과는 MPTP과 관련하여 NIr을 적용한 시기와 관계없이 행동 장애가 유사한 규모로 감소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.

Florian Reinhart, et. al.
Exp Brain Res.
2016년 2월 15일

[논문보기]

수술 후 인지장애 (POCD)는 마취와 노인 환자의 수술에 따른 기억력 저하다. PBM (Photiobiomodulation)은 염증을 포함한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다.

Ann D Liebert, et. al.
J Exp Neurosci.
2016년 2월 1일

[논문보기]

근적외선(NIr) 범위의 빛은 뉴런 사멸을 중지 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떠오르고 있다.

Daniel M Johnstone, et. al.
Front Neurosci.
2016년 1월 11일

[논문보기]

이 리뷰는 건강한 대상(뇌 활동 포함)에서 생리학적 리듬의 프랙탈 역학에 대한 현재 이해와 병리학적 조건에서의 복잡성 감소를 요약한다.

M V Zueva, et. al.
Klin Med (Mosk).
2016년

[논문보기]

결론적으로, 적절한 전력, 전달 모드 및 용량으로 전달되었을 때, 근적외선 치료는 6-OHDA 레전드 랫드에서 향상된 행동과 신경 보호 기능을 모두 제공했다.

Florian Reinhart, et. al.
J Neurosurg.
2015년 11월 27일

[논문보기]

PBM은 신경퇴행성 장애를 포함하여 인간병리의 여러 동물 모델에서 유익한 치료효과를 발휘하고 세포 독성 및 퇴화로부터 보호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.

Abid Oueslati, et. al.
PLoS One.
2015년 10월 20일

[논문보기]

Photobiomodulation(PBM)은 세포 또는 동물 모델에서 파킨슨병(PD)의 특별한 치료를 보였다.

A Pitzschke, et. al.
Phys Med Biol.
2015년 3월 19일

[논문보기]

LLLT로 알려진 Photobiomodulation (PBM)은 신경계통의 부상과 질병 치료에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.

Clark E Tedford, et. al.
Lasers Surg Med.
2015년 3월 13일

[논문보기]

두 개의 유전자 변형 쥐 실험에서 얻은 결과는 NIr가 진행 중인 뇌 퇴화를 완화하거나 심지어 반전시키기 위한 효과적이고 최소 침습적인 개입으로 잠재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.

Sivaraman Purushothuman, et. al.
PLoS One.
2014년 1월 3일

[논문보기]

뇌 미토콘드리아 호흡의 개선이 알츠하이머 병과 인지 장애와 신경 쇠약과 관련된 다른 조건들의 연구와 치료에 있어 중요한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.

F Gonzalez-Lima, B R Barksdale & Julio C Rojas
Biochem Pharmacol.
2013년 12월 4일

[논문보기]

근적외선은 내부적으로 가할 수 있고, 독성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며, 신경 보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.

Cécile Moro, et. al.
J Neurosurg.
2013년 10월 25일

[논문보기]

Low Level Light/Laser Therapy(LLLT)에 의한 횡방향 뇌 자극은 적색, 근적외선 광 을 이용하여 신경 생물학적 기능을 변조하거나 비파괴적인 방법으로 신경치료 효과를 유도, Photobiomodulation은 MPTP 독성에서 행동과 중뇌 도파민성 세포를 보존한다.

C Moro, et. al.
BMC Neurosci.
2013년 3월 27일

[논문보기]

데이터는 근적외선 빛이 신경 보호 및 항염증 메커니즘을 통해 기능한다는 것을 시사한다.

Kamaldeen A Muili, et. al.
PLoS One.
2012년 1월 24일

[논문보기]

연구 결과, 8주 후, 환자는 신체검사 결과의 개선에 의해 결정된 그녀의 결손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.

N Ab Boonswang, et. al.
BMJ Case Rep.
2012년 9월 11일

[논문보기]

행동, 세포 및 화학적 수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상 뇌 손상 후 근적외선 치료의 사용을 지지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임상 결과를 보여주었다.

Brendan J Quirk, et. al.
Photomed Laser Surg
2012년 7월 13일

[논문보기]

만성 MPTP 후 혹은 동시에 근적외선 노출 경우 많은 니그라파 콤팩트 도파민 세포의 태화를 막았다.

Cassandra Peoples, et. al.
Parkinsonism Relat Disord.
2012년 1월 28일

[논문보기]

유익한 효과를 발휘하는 에너지 밀도에서 주어진 LLLT는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는다.

Julio C Rojas and F Gonzales-Lima
Eye Brain.
2011년 10월 14일

[논문보기]

급성 뇌졸중을 앓고 있는 사람과 급성 TBI를 앓고 있는 생쥐에게 초전도 저레벨 레이저 치료법(LLLT)을 적용한 후 상당한 개선이 보고 되었다.

Margaret A Naeser, et. al.
Photomed Laser Surg.
2010년 12월 23일

[논문보기]

현재까지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PBM은 안전하고 효과 있는 우울증에 대한 유망한 치료제로 보였다.

Paolo Cassano, et. al.
Neurophotonics.
2016년 3월 4일

[논문보기]

결과는 광자 변조의 메커니즘이 사이토크롬 c 산화효소의 상향 조절을 포함하며, 독소에 의해 기능적으로 비활성화된 뉴런의 에너지 신진대사를 증가시킨다는 우리의 가설과 일치한다.

Margaret T T Wong-Riley, et. al.
J Biol Chem.
2004년 11월 22일

[논문보기]